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쾌감, 성취감, 짜릿함의 묘미, 리딩자 등반 방식에 따른 클라이밍 용어, 온사이트, 플래싱, 레드포인트, 핑크포인트, 행도깅, 요요잉

by 느림보클라이머 2023. 11. 1.
728x90

클라이밍의 묘미는 "쾌감, 성취감, 짜릿한 완등" 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위험하지 않나요? 무섭지 않나요? 를 묻습니다.
클라이밍의 매력이 위험과 무서움도 뛰어넘는 쾌감과 성취감에 더 큰 매력을 느끼기에 이겨낼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딩자(=선등자)는 물론 위험이 따르는 안전의 문제가 걸린 등반이기에 능력치에 대한 체크도 꾸준하게 하면서 트레이닝을 해야합니다. 
등반자가 클라이밍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완등했는가에 따라 나뉘는 용어가 있습니다. 
리딩자의 등반 방식에 따른 용어를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등반 방식에 따른 클라이밍 용어

■ 자유 등반(Free climbing)
- 등반자가 안전을 위한 장비(퀵드로우, 볼트, 기타 확보물 등)만을 사용하여 오르기 위하여 다른 매개체를 잡거나 밟지 않고 자력으로 등반을 마치는 것을 말합니다. 
- 대부분의 리딩자가 선등하여 매개체를 이용하지 않고 등반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리딩자 등반
리딩자 등반 - 자유등반


■ 인공 등반(Artificial climbing)
- 등반자가 안전을 위해 등반 장비(퀵드로우, 볼트, 기타 확보물 등)를 안전을 위해서 사용할 뿐, 오르기 위한 수단으로 직접 이용하여 잡거나 밟지않고 등반을 마치는 것을 말합니다.
- 인공등반의 난이도가 붙은 등반 루트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수봉의 귀바위 루트 등 자유 등반이 불가능한 등반 루트를 안전장비를 이용하여 등반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인수봉 귀바위 - 후등자 인공등반
인수봉 귀바위 - 후등자 인공등반

1. 온 사이트(On Sight)
- 등반 루트를 본적 없고 가본적 없습니다.
- 등반 루트에 대한 사전 정보 없습니다. 
- 등반하기 위해 첫 시도로 퀵드로우를 걸면서 추락없이 끝까지 올라 등반을 완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생전 처음 오르는 등반 루트에 대한 도전으로 완등에 성공하는 것입니다.

2. 플래싱(Flashing)
- 다른 사람이 등반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어떻게 오르는지 지켜보았거나 개념도와 난이도 정보 등을 얻었거나  유투브 영상 등을 살펴봄으로써 등반 루트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습니다. 
- 등반하기 위해 첫 시도로 퀵드로우를 걸면서 추락없이 끝까지 올라 등반을 완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3. 레드 포인트 (Red Point) 
사전에 충분히 연습하며 등반 루트를 익힙니다.
- 등반 루트에 대한 사전 연습이란 리딩하면서 여러번 시도도 해 보고, 완전히 익히기 위해서 탑로핑으로 등반 해 보기도 합니다.
- ​사전 연습 이후 퀵드로우를 걸면서 추락없이 끝까지 올라 등반을 완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4. 핑크 포인트(Pink Point)
- 사전에 충분히 연습하며 등반 루트를 익힙니다.
- 등반 루트에 대한 사전 연습이란 리딩하면서 여러번 시도도 해 보고, 완전히 익히기 위해서 탑로핑으로 등반 해 보기도 합니다.
- ​걸려 있는 퀵드로우를 이용하여 추락 없이 끝까지 오르는 것.

5. 행 도깅(Hang Dogging)
- 오르다가 추락하면 그 위치에서 매달려 휴식을 취한 후, ​다시 등반하여 끝까지 등반 완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6. 요 요잉(Yo Yoing)
- 오르다가 추락하면 출발 지점까지 내려와 휴식을 취한 후 ​추락 지점까지는 자일이 걸린 상태로 등반하고 그 후 끝까지 올라 등반을 완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리딩자는 봉사하는 맘으로 루트의 등반길을 열어줍니다.

늘 안전한 등반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리딩자 모두는 온사이트를 꿈꾼다고 합니다. 

등반하시는 모든 분 안전하게 즐기는 클라이머가 됩시다!!

728x90

댓글